[활동가 교육] 물 환경교육-Project WET을 중심으로

2018년도에는 활동가 교육 프로그램을 매월 진행하기로 했어요. 워크숍, 교육, 특강 등을 통한 활동가들의 역량 강화와 더불어 센터 내 진행되는 연구 및 교육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활동가 간의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함이죠. 2월에는 (사)환경교육센터의 대표적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물 환경교육 시간을 가졌습니다. 박지연 팀장의 강의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 실제 진행되는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도 체험해보았습니다.   

 

먼저 물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물은 생명체의 필수 요소죠. 산업화와 인구 증가로 물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물 오염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1992년 11월 제47차 UN총회에서는 먹는 물 공급과 관련된 문제들을 인식하고, 수자원 보존과 먹는 물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며 정부.국제기구.비정부기구.
민간부분의 참여와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재정하고 선포(박충진, 이상원, 2011)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물 환경교육은 주로 정부, 기업, 민간단체 등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고 대부분 일회성으로 진행되고 있는 실정(성정희, 박태윤, 2010;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7)입니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물 환경의 중요성과 의식을 확산시키기 위해 물 환경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정규 교과과정으로 구성하여 시행 중(양정하, 2016, 부산교대 석사학위논문)입니다.

우리나라도 자연 및 사회환경에 맞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의 물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물 환경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는 국내외 물 환경교육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학교 환경교육에서는 물에 대한 내용이 각 교과에 분산되서 나타나기에 인식의 변화, 태도의 변화보다는 지식과 정보 전달에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습니다. 사회 환경교육 쪽에서는 지자체, 기업, 민간단체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물 환경교육 사례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후에는 프로젝트 WET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프로젝트 WET을 활용한 물 환경교육 시연 수업이 이어졌습니다.

 

<프로그램1_푸른행성> - 지구본 풍선을 던지고 받기 놀이를 하면서 지구 표면의 몇 퍼센트 정도가 물로 덮여 있는 지 예측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2_양동이 속의 보물> 지구상에 존재하는 마실 수 있는 물의 양을 예측하고 계산해 봄으로써 지구상의 물이 무한한 것이 아니며 꼭 보존해야 할 자원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구상의 존재하는 물 중 깨끗한 담수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분배된다면 1인당 840만 리터, 지구 전체 물의 0.003% 밖에 되지 않습니다. 1인당 840만 리터는 지구 전체로 보았을 때 아주 적은 비율이지만 이 비율은 개인에게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같은 지구에 사는 어떤 사람에게는 물이 넘치도록 많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구하기 어려운 생필품이죠. 


 

 

<프로그램3_8-4-1 모두를 위한 하나> 8명의 물 사용자가 있고, 물이 필요한 4곳과 1곳의 수원이 있을 때, 어떻게 하나의 강이 이 모든 것을 충족시킬 수 있을까요? 이 프로그램에서는 8개의 주요 물 사용자 그룹을 나열하고 그들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물 사용자가 어떤 사람들인지,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공통의 물 관리 과제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알기 전에는 수자원을 제대로 관리할 수 없습니다. 물 사용에 있어서의 4R인 '알맞은 양, 질, 시간, 가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지역사회 주민들의 물에 대한 욕구가 지속적으로 해결되려면 대화와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합니다.

 

물은 생물과 무생물 사이를 돌며 서로를 연결하여 복합적인 생명의 조직을 이룹니다. 그러기에 사용하는 모든 이들에게 있어 물은 중요하죠. 

지속적인 수자원 관리는 미래 세대에게 사회적, 경제적 안정성과 깨끗한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수자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존중은 지속적인 책임감과 적극적인 사회적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기에 물 환경교육이 필요한 것이겠지요?

* (사)환경교육센터에서는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인 물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6년 제9회 SBS 물 환경대상에서는 교육연구부문 수상(두루미상)을 하기도 하였지요. 관련 프로그램이 궁금하시거나 교육을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물 환경교육 신청하기

 

 

글/사진_(사)환경교육센터 활동가 김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