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기후적응 환경교육_찾아가는 초등 환경교육

(사)환경교육센터는 2017년~201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을 받아 [찾아가는 스마트 기후적응 초등 환경교육] 프로그램, 교재교구 개발 및 직무연수, 강사양성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환경애니메니션, 환경app, 다양한 교재교구를 활용한 스마트 환경교육(4교시 기준)은 총 10개 학교, 36개 학급, 1038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그러면 즐겁고 신나는 수업속으로 들어가볼까요?

스마트 기후적응 환경교육은 무엇인가요?

스마트 기후적응 환경교육은 (사)환경교육센터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2017년~2018년까지 진행된 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은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매체(환경애니메이션, 에너지일기앱, 다양한 환경교구)를 활요한 기후적응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회환경교육지도사, 교사 연수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교 내외에서 기후환경교육을 받고 실천할 수 있게 개발된 사업입니다.

기후적응을 공통과목으로 하여, 기후적응과 먹거리, 친환경건축, 녹색소비, 자원재활용, 환경축제, 에너지일기앱 활용 등  학년별 다양한 주제를 통해 기후와 날씨의 개념부터 일상생활에서 기후적응을 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며 실천할 수 있는 교육입니다.

아이들을 만나는 일은 늘 저희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즐거움을 줍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스마트한 아이들에 비해 저희 기성세대는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곤 하지요.

그래서 이번 커리큘럼은 아이들이 좋아하고 잘 접할 수 있는 웹툰, 다양한 환경교육교구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변화하는 이상기후를 줄일 수 있게 노력하고, 기후에 적응하는 환경전사가 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기획되었습니다.

찾아가는 기후적응환경교육은 총 10개 학교 36개 학급(4차시 수업 기준) 1,100명 정도가 참여를 하였습니다. 대부분 학교내 환경교육이 1차시 교육인데 반해 이번 교육은 4차시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기후에 대한 이론부터 실천까지 심도있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기후적응환경교육은 크게 초등 중학년(3~4학년), 고학년(5~6학년) 으로 나누어서 개발되었으며 주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등중학년(3~4학년) - 기후변화 적응(2018년 우리 미래는? ), 기후변화와 먹거리, 기후변화와 자원순환, 에너지일기app 활용

초등고학년(5~6학년) - 기후변화적응(기후변화 적응 예측카드 만들기, 기후변화와 친환경소비, 기후변화와 건축1~2, 기후변화와 생태계, 기후변화와 국제협력)

         

환경애니매이션을 보면서 아이들은 미래 변화된 지구에 대해서 어렴풋이 알게 됩니다. 초록지구가 황토색 지구로 변화하면서, 이런 지구를 다시 살리기 위한 노력을 애니매이션 주인공이 되어서 생각하고 발표합니다.

기후적응을 위한 자원순환방법을 보드게임을 통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게임 후, 분리배출이 잘 되었는지 친구들끼리 모여 확인도 합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환경보드게임 중 하나입니다. 선생님들도 열심히 참여를 한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기후에 적응한 친환경건축 만들기

   

학생들은 친환경건축가가 되어 의뢰자의 부탁대로 이상기후로 변화된 지역에 집을 지어줍니다. 모둠별로 모형집을 짓고, 여러 재료, 기능, 친환경방법 등을 서로 토론하면서 멋진 친환경건축을 완성하고 공유합니다.

 

기후적응에 따른 먹거리의 변화를 알아봅니다.

          

여러가지 재료를 사용하여 맛있는 비빔밥을 만듭니다. 특히 먹거리 도자아은 3D프린터로 만들어진 교구라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피자의 장인이 되어 피자를 만드는 보드게임도 진행합니다. 20년 후 토핑재료가 줄어들때는 맛있는 피자를 만들 수 있는 기회는 더더욱 줄어들겠죠.

다람쥐가 되어 기후적응을 느껴봐요.

    

실내, 실외에서 다람쥐가 되어 도토리를 데굴데굴 굴리며 기후적응 생태계를 알아봅니다. 기후적응시나리오 카드를 뽑고, 온도가 올라감에 따라 생태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게임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론과 교구, 환경애니메니션, 웹툰을 활용한 환경교육이여서, 참가하는 학생들이 매우 신기해하고 신나한 교육이었습니다.

교육을 진행하면서, 1년동안 받은 환경교육 중 가장 재밌고 유익하다고 말씀하신 참여학교 담임선생님의 말씀, 5~6교시까지 교육을 해달라는 아이들의 말도 기억에 남습니다.

글, 사진_ (사)환경교육센터 안창연팀장

[스마트기후적응환경교육] 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사)환경교육센터 02)738-8677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