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찾아가는 "HSBC 미래세대 물 환경교실"이 지난 9월 4일(월), 수원 버드내 시립 어린이집에서 진행되었습니다.
"HSBC 미래세대 물 환경교실"은 전국 지역을 대상으로 유아(만 5세)와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에게 찾아가는 환경교육을 2013년 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 50회차 이상의 무료 교육을 HSBC의 후원을 통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HSBC 미래세대 물환경교실" 첫 시작은,
'방울이의 여행' 그림 동화로 시작되었어요.
숲속 마을에 비가 되어 내려온 방울이가 하천을 지나 강으로, 강을 지나 바다로, 바다에서 햇님을 만나 수증기가 되어 구름으로 올라간 여행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물의 순환’에 대해 자연스럽게 생각해보고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
다음 활동으로는 다양한 형태로 물을 사용되고 있는 그림판을 보면서 어디에 물이 사용되고 있고, 물이 필요한 곳이 어디인지 직접 찾아보았어요.
각자 물방울 자석 스티커를 물이 사용된 곳을 찾아 붙여보는 재미도 있었지만,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물이 사용되고 있다는 걸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마무리 활동으로는 소중한 물을 절약하는 행동을 실천하기로 약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그림카드를 보고 물을 아끼는 행동에는 O! 물을 낭비하는 행동에는 X!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고,
양치할 땐 컵에 물을 받아서 꼭 필요한 양만 쓰고, 수도꼭지는 사용 후 꼭꼭 잠그기로 약속 했어요.
찾아가는 "HSBC 미래세대 물 환경교실"을 통해 아이들이 물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하고, 깨끗한 물을 아껴서 사용하기로 약속하는 ‘물 지킴이’로 활약해주길 오늘도 기대합니다.
-글, 사진 (사)환경교육센터 인턴 석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