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 현장 스케치 [2017.8.24.]

지난 8월 24일,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기본 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 3일차 5, 6강 과정이 (사)환경교육센터 교육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이 날, 대구대학교 환경공학과 정철 교수님이 교육공학, 수업지도안 개발에 대한 이론 교육 강의를 하였으며,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이 매우 적극적이고 호응도가 높아서 재미있게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에 참여하신 선생님들은 향후 초등학교에서 환경 관련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 관련 수업에 문의가 있으신 분께서는 환경교육센터(02-735-86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8월 24일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기본교육 이수자를 대상으로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 5,6강을 (사) 환경교육센터 교육장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강의 시작 전, 30일과 31일에 있을 마이크로티칭 학습을 위해 (사)환경교육센터의 장미정 센터장님께서 간략한 설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환경교육공학 : 경험학습, 이야기 학습, 탐구학습, 가치탐구학습, 지역공동체 문제 학습, 사회-학교 연계 학습

첫 번째 시간은 대구대학교 환경공학과 정철 교수님의 교육 공학 시간으로 유능한 환경교육 지도자의 자질이 무엇인 지, 지향해야할 교육은 일방향이 아니라 양방향으로 이루어야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더불어 질문을 했을 때 아이들이 답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하게 주고, 동기유발을 적절히 하여 흥미와 학습 욕구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더불어 환경교육 전에 적어도 30분은 일찍 도착해서 최적의 교육 장소를 확인해는 습관을 갖도록 자세에 대해 배웠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선생님들이 너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강사님과 저희들도 많이 즐거웠습니다.

 두 번째 시간은 정철 교수님의 수업 지도안 개발을 실전처럼 짜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환경 수업의 경험이나 이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과정에 참여하게 된 동기도 다시 한 번 되짚어보면서 아이들의 이해를 돕는 수업설계안을 실전처럼 설계해보았습니다. 5명씩 5개의 모둠을 형성하여 '나의 소비 습관을 알아봐요'라는 하나의 주제로 수업지도안에 대해 완성해보았습니다.

같은 주제였지만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고 정철 교수님께선 조별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환경교육공학, 경험학습, 이야기학습, 탐구학습, 가치탐구학습, 지역공동체 문제 학습, 사회-학교 연계학습에 대한 이론 교육을 포함하여, 수업 지도안 개발의 실습 프로그램의 수업을 들으면서, 참여하신 선생님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초록보물찾기 환경강사 심화교육 관련 수업에 문의가 있으신 분께서는 환경교육센터(02-735-86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그림. (사) 환경교육센터 인턴 석주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