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그린리더 환경전문가 양성과정 두번째 이야기를 스케치하려 합니다. 3, 4강은 기후변화, 기후적응과 관련한 이론, 실습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5강은 탄소중립제와 국내외 사례 및 실습, 6강은 적정기술 이론 및 실습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7강 건강한 먹거리 교육 및 실습을 한 후, 8강 시연 및 수료로 2017년 마포구청 그린리더환경전문가 양성과정을 마치려 합니다. 양성과정을 시작으로 기존 그린리더와 신규 그린리더는 마포구 유 초등, 성인환경교육을 위해 열심히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마포구 그린리더 환경전문가 양성과정 둘째주, 3,4강 [기후변화, 기후적응이란? 이론과 실제] - 임윤정 강의
1주때의 서먹함을 사라진지 오래되었네요. 참가자와 강사 모두 즐거운 아침인사로 한주를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매주 월, 수 10시까지 수업때 오는 것도 쉽지 않은데요. 그래도 제 시간에 맞춰서 오시는 그린리더 선생님들을 보면서 환경교육에 대한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임윤정 선생님이 기후변화, 적응에 대한 국내외 동향과 이론을 간단히 설명한 후,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환경교육자료를 설명해주셨습니다. 환경교육센터에서 만든 사회환경지도사 교재, 해양환경교육 교재, 기후변화, 적응 교재 등을 설명해주셨으며, 학생용 교재, 교사용교재등을 직접 볼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었습니다.
실습으로는 모둠별로 살기좋은 마을을 만들어보기도 하였고, 게임을 기후변화 토론도 하고, 각국의 입장으로 에너지 정책을 펼치고, 서로 악수를 하며 화합을 하는 세계 각국 정상회의까지.. 너무나 즐겁고 재밌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시간이 너무 적어 더 많은 실습을 진행하지 못해 참가자-강사 모두 아쉬운 시간이었지만, 그래도 기후변화, 적응을 주제로 어떤 방식으로 환경교육을 진행할 수 있을지... 체험할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5강 [탄소중립제 국내외 사례 및 각종 발바닥에 대해] - 안창연 강의
현재 국내에서는 탄소중립제도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 않아서, 자료 찾기에도 만만치 않은 점이 있었답니다. 처음에는 지난 번 소개못 드린 환경교육에 필요한 자료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후, 여러 인터넷 싸이트를 이용하여 탄소발자국, 물발자국, 생태발자국, 에너지일기 계산기 등을 계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직 한국어로 번역되지 않은 싸이트가 있어서 조금 익숙치는 않았지만, 그린리더 선생님들에게 좋은 시간이 되었으리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각 선생님들이 마포구청에 오기까지 어떤 일을 통해 얼마만큼의 생태발자국을 사용했는지 모둠별로 서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강 [적정기술 이론 및 실습-LED스탠드 만들기]- 정해원 강의
8,9월의 전기사용량이 90kw가 안넘은 정해원 선생님... 저희는 놀라고 말았습니다. 적당한 적정기술을 통해 얼마나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지... 여러가지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걷기, 자전거, 자동차, 비행기 중 적정기술은 자전거이며, 녹슨자전거가 아닌 달릴 수 있는 자전거가 될 수 있게 노력하자는 선생님의 말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LED스탠드를 만드는 선생님들의 열정적인 모습이 인상깊었는데요. 전기드릴로 구멍을 뜷고, 직접 조립하면서 만든 나만의 스탠드. 집에 가서 켜보니 정말 환했습니다.
이제 다음주 7강_건강한 먹거리와 8강_ 시연, 수료식이 남았는데요. 다음주가 기대됩니다.
글, 사진_ 환경교육센터 안창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