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방과후 환경학교] "지구구출작전:그린키즈탐사대" 9-11월 현장스케치

푸르고 화창했던 날에 시작한 ‘그린키즈 탐사대’친구들의 활동이 9월에 접어들면서 마무리 작업이 한창이라고 하네요! 어떻게 마무리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살펴볼까요~?

 

선덕중학교

9월29일(5차)

오늘은 외부로 탐사를 나갔어요! 각 모둠별로 마을 탐사를 시작했습니다. 1모둠은 학교 주변 시설을 관찰하기로 하여 신방학초, 신방학중학교, 방학초등학교, 방학중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주변을 살펴보았습니다. 2모둠은 마을의 쓰레기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놀이터를 찾았습니다. 놀이터에 버려진 쓰레기와 쓰레기 종류 그리고 쓰레기통 분포도를 조사했지요. 3모둠은 청소년에게 추천할 수 있는 pc방을 찾기로 했는데요! pc방 3곳을 선정하여 모니터의 크기, 의자 간격, 흡연실의 유무, 위치의 안전성 등을 체크했답니다! 4모둠은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분식집 메뉴를 살펴보았습니다. 선덕중에서부터 신원상가까지 위치하고 있는 분식집 사장님과 인터뷰를 통해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었답니다.

10월6일(6차)

마을을 탐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를 해볼까요?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여 나선 탐사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하고 나눠보았습니다. 가장 보람을 느꼈던 점은 거주하고 있는 마을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하고 직접 기획한 활동으로 인해 마을에 더 애정이 생겼다는 것이라고 하네요!

 

창일중학교

10월12일(5차)

창일중의 5차 수업은 학교 근처 마을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도감에 들어갈 사진을 찍기 위해 초안산을 찾아간 1모둠, 공공시설을 탐방하기 위해 체육시설과 도서관을 방문한 2,3모둠 모두 마을 내에서 탐사를 진행했답니다!

11월4일(6차),11월18일(7차)

지난 시간 탐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결과물 제작을 시작하였습니다. 초안산을 다녀온 1모둠은 생물도감을 만들었고 2, 3모둠은 PPT 제작 및 보드판에 인쇄한 사진들을 붙이며 결과보드를 완성했어요. 만든 결과물과 함께 모둠별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상도초등학교

9월9일(7차)

지난 학기 결정한 모둠별 탐사 주제를 돌아보는 것으로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조별로 세운 주제에 대한 교내 탐사 계획을 정리하였고 역할 분담 후 1차 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9월30일(8차)

지난 시간에 진행했던 탐사를 점검하고 활동 결과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주로 탐사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학교에 건의할 내용을 정리했어요. 탐사 내용을 정리하다 보니 미진한 부분을 발견하여 추가 탐사를 결정하기도 했답니다.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준 친구들의 다음 수업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10월14일(9차)

빅 이슈!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성에 대해 공부해보았답니다. 치약이나 클렌징 폼 등에 주로 들어있는 미세플라스틱은 바다로 흘러들어가고 여과되지 않는 미세한 크기라 그대로 물고기들의 밥이 된다고 하네요. 바다 생태계가 혼란스러워지는 것도 문제지만 물고기의 배 속에서 녹지 않는 미세 플라스틱이 우리의 식탁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도 큰 문제겠지요! 이를 알게 된 친구들은 탐사 내용에 미세 플라스틱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기도 했답니다.

두 번째 활동으로 탐사 주제를 표현하는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참여도장을 찍을 수 있는 나무도 그려보았답니다. 다음 시간은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의 활동을 알릴 수 있는 캠페인 D-DAY입니다! 두근두근! 기대되네요!!

11월11일(10차)

벌써 마지막 수업이에요! 운동장에 나와 지나가는 친구들을 붙잡고 탐사 주제를 바탕으로 한 포스터를 또박또박 설명해주며 참여 도장을 받아내는 친구들이 전문가 냄새를 폴폴 풍기네요. 추운 날씨에도 즐겁게 참여해준 우리 친구들! 정말 기특하죠~~?

 

면중초등학교

9월3일(3차)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사라져가는 섬나라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고 소감을 나누었습니다. 지구촌 환경역사 뉴스를 살펴보면서 지구 기온이 역사에 따라 어떻게 변동되는지 그려보기도 했답니다.

9월10일(4차)

‘뜨거워진 지구에서 우리를 구해줘’라는 보드게임으로 지구환경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그 후 면중꿈동산에 대한 아쉬운 점을 토론해보았답니다.

9월24일(5차),10월1일(6차)

‘곤충’모둠은 스마트폰으로 곤충 사진을 찍어 관찰하였고 ‘면중 꿈동산 분리수거통 만들기’모둠은 답사 후 세부 계획을 정리했어요!

10월8일(7차),10월15일(8차),10월22일(9차)

곤충모둠은 밤나무 애벌레를 관찰하고 조사한 뒤 성충이 되었을 때의 모습을 그려보았고 조사한 내용들을 정리하여 면중곤충도감을 제작하였습니다. ‘면중꿈동산 분리수거통 만들기’모둠은 꿈동산과 어울리도록 쓰레기통의 외관을 예쁘게 꾸며보았답니다.

10월29일(10차)

벌써 마지막 시간인데요! ‘곤충’모둠은 제작한 면중곤충도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고 ‘분리수거통 만들기’ 모둠 친구들을 분리수거통을 설치하고 다른 학생들에게 홍보를 하기도 했답니다.

탐사활동을 마무리하며 시간이 부족해서 더 많은 활동을 하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쉽다고, 내년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고 말해준 면중초등학교 친구들! 2016년 친구들의 활동이 누군가에겐 귀감이 되었길 바라며!

 

 

잠실중학교

9월1일(1차)

잠실중에서의 첫 시간은 하늘이 참 예쁜 가을날이네요! 설레는 마음으로 첫인사를 마치고 지구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구의 건강은 어떨까? 친구들이 생각하는 건강검진 결과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9월8일(2차),9월22일(3차)

지난차시에 정리한 건강검진 결과표를 정리하고 마인드맵을 그려보면서 모둠별 탐사주제를 정했답니다! 탐사주제엔 교내 음식물쓰레기, 적정기술, 쓰레기, 담배 등이 나왔습니다.

9월29일(4차),10월6일(5차),10월13일(6차)

으랏차차! 드디어 각 모둠별로 탐사활동을 시작했어요! 쓰레기팀은 관련 보드게임을 진행하면서 지식을 쌓았고 실제로 다른 친구들이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팀은 표본집단의 음식물 쓰레기 발생 횟수를 도표화하며 줄일 수 있는 방법 찾기에 골몰했습니다. 그 후 영양사 선생님의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교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담은 환경신문을 제작했답니다.

담배 관련 ucc를 제작하는 모둠은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았고 서툴지만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했다죠?

적정기술팀은 적정기술 사례를 조사하고 적정기술을 체험하기 위해 냉장고 없이 아이스크림을 만들었어요. 그 후 마시는 물병인 친환경 오호 물병을 제작하여 호로록! 마시고 맛도 좋고 재미도 있다며 친구들에게 권장하는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답니다!

10월20일(7차)

탐사를 마무리하고 결과를 정리하여 환경박람회를 열었습니다. 각 모둠별 탐사 결과를 결과보드에 제작하여 친구들에게 전시하고 홍보작업도 함께 했다지요.

활동기간이 짧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기간 동안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잠실중 친구들! 다음에도 또 만나요 ^^!

 

 

아현초등학교

9월1일(4-1차)

눈에 띄게 변화하는 현상들이 많은 요즘이죠? 아현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 친구들도 자신이 느끼고 있는 환경 변화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8일(4-2차)

환경변화를 막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아현초 친구들은 업사이클링에 대해 공부했고 친구들이 할 수 있는 업사이클에 대해 생각하다 이면지 노트를 제작하기로 했답니다! 이면지를 접고 엮은 후 표지에 나만의 노트로 꾸며주면 완성! 다음시간엔 업사이클링에 대해 조사해온 것들을 이면지노트에 적어오기로 했답니다!

9월29일(5-1차)

친구들이 알아온 업사이클링이란 무엇일까요? 지난시간 업사이클링의 개념에 대해 공부했다면 대표적인 업사이클링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제품들을 보니 창작욕구가 불타오르네요? 내가 만드는 업사이클 제품을 그려보고 회사 이름도 제작해 보았답니다. 어른이 되면 업사이클링을 생활화 하는 것 뿐만아니라 업사이클링을 이용한 기업을 만들어 내겠다는 친구도 있었네요! 오늘 수업을 통해 멋진 꿈을 가지게 된 친구들! 응원할게요!

10월6일(5-2차)

각자가 만든 업사이클링 회사명을 소개하고 브랜드 취지 등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회사의 특색을 살린 로고와 제품 제작과정도 상상해서 그려보았답니다!

10월20일(6-1차)

업사이클링의 끝판왕! 폐품을 이용한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어보기로 했답니다! 우선 다 먹고 난 요구르트 병과 음료수 병들을 모아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 후 이면지의 깨끗한 면으로 폐품을 감싸고 그 위에 내가 만든 회사 로고를 그려줍니다. 나만의 브랜드 폐품 태양광 자동차를 만들 준비, 이정도면 완벽하죠~?

10월27일(6-2차)

대망의 마지막 시간은 태양광 자동차를 조립하는 시간입니다! 태양광 자동차의 원리에 대한 설명을 간략하게 듣고 조립에 몰두한 친구들은 금세 완성품을 만들어냈어요! 운동장에서 업사이클링 태양광 자동차로 경주를 해보고 1년 동안 진행한 그린키즈 탐사대에 대한 소감을 들어보았습니다. 말썽쟁이 아현초 친구들이지만 활동을 시작하면 말썽부리다가도 열심히 참여하고 환경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죠? 내년에도 꼭 아현초에서 봤으면 좋겠다고 말해주는 친구들 덕분에 코끝이 찡~해졌답니다. 내년에 꼭 교육센터도 아현초 친구들과 만나길 희망할게요!!! 열심히 참여해줘서 고마워요♥

 

 

내정중학교

9월11일(8차)

‘새’ 의 정확한 정의는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새에 대한 조사 의지가 불타오른 내정중학교 친구들! 우리 생태계의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새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 새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실제로 오늘은 모니터링을 나가 새를 종류별로 구분해봤는데요. 처음이라 어렵지만 차근차근 특징을 생각하면서 구별해보고 야장도 작성해보았답니다!

9월18일(9차)

환경위기에 대해 경각심을 일러주는 동영상을 시청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자신이 받은 느낌을 전달하기 위해 환경작품을 제작했어요. 오늘 본 영상은 ‘북극곰의 위기’ 네요! 평소에 잘 알고 있던 내용이지만 시각자료로 확인하니 더 와 닿는 것 같다는 친구들이 소감으로 발표해주었답니다.

10월16일(10차)

그동안 탐사를 하면서 얻었던 자료들을 바탕으로 생태 지도를 제작하였습니다. 비록 서툰 솜씨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전달하려는 아이들이 너무 기특하네요!

 

 

글_(사)환경교육센터 강현명

사진_방과후 환경학교 강사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