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자유학기제 중등교사 직무연수[놀이로 여는 기후변화수업] 현장스케치(2016.8.10-12]

지난 8월 10-12일 3일동안 총 16시간에 걸쳐 서울소재 중등교사 25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중등교사 직무연수[놀이로 여는 기후변화 수업]을 교육센터 교육관과 에너지드림센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환경교육 전반, 기후변화 이해, 적응에 대한 이론 교육을 포함하여, 기후변화 관련 보드게임 시연, 8차시 교육 프로그램 시연, 기후변화와 역사, 에너지드림센터 현장학습 등 3일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하신 중등교사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여하시는 선생님들이 매우 적극적이고 호응도가 높아서 재미있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직무연수에 참여하신 선생님들은 향후 자유학기제와 동아리 모임에 이번 기간에 배웠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후변화 관련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2학기 자유학기제 기후변화 관련 수업에 문의가 있으신 분께서는 환경교육센터(02-735-86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6 자유학기제 중등교사 직무연수[놀이로 여는 기후변화수업] 현장스케치(2016.8.10-12]

지난 8월 10-12일 3일동안 총 16시간에 걸쳐 서울소재 중등교사 25명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 중등교사 직무연수[놀이로 여는 기후변화 수업]을 교육센터 교육관과 에너지드림센터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첫째날 - 오리엔테이션, 기후변화 교육 지속가능 발전교육, 기후변화 적응, 재생에너지보드게임‘지구촌 힘씨‘

10시부터 시작이였으나 대부분  10시 전에 오셔서 제시간에 시작할수 있었습니다. 10시에 환경교육센터, 기후변화 직무연수 일정 등을 설명한 후, 장미정센터장님이 기후변화 교육, 지속가능 발전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점심시간 이후 조미성 선생님이 기후변화 전반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고, 기후변화 관련 보드게임 ‘지구촌 힘씨’를 진행하였습니다. 보드게임을 하면서 선생님들이 너무 적극적으로 즐겨주셔서 진행하는 저희도 많이 즐거웠습니다.

.

둘째날, 기후변화 8차시 지도안 시연 및 역사 속 기후변화

첫째날이 기후변화, 환경교육 이론에 대한 날이면 둘째날은 환경교육센터에서 만든 기후변화 프로그램 8차시를 알려드리는 날이었습니다. 조금 생소하지만, 아이들에게 환경가치, 환경개념을 알려주며, 기후변화와 가장 밀접한 영향을 가지고 있는 집, 먹거리, 진로 등을 주제로 프로그램을 기획한 안창연, 이수종, 조미성선생님이, 교사심화과정으로 기후변화와 역사를 주제로 김은정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셋째날, 에너지드림센터 현장학습

무더운 여름이여서 선생님들이 에너지드림센터로 찾아오시는데 조금 힘드셨지만, 에코투어를 2시간 정도 참여하면서 선생님들이 2학기 수업을 진행에 관한 방법 등을 삼삼오오 모여서 이야기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환경교육 전반, 기후변화 이해, 적응에 대한 이론 교육을 포함하여, 기후변화 관련 보드게임 시연, 8차시 교육 프로그램 시연, 기후변화와 역사, 에너지드림센터 현장학습 등 3일동안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참여하신 중등교사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직무연수 프로그램 및 2학기 자유학기제 기후변화 관련 수업에 문의가 있으신 분께서는 환경교육센터(02-735-867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 그림 .(사)환경교육센터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안창연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