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고갈과 급격한 기후변화 시대에 아파하는 지구와 미래 세대를 위해 노력하는, 한화케미칼과 함께하는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교실! 7월 19일 수업에는 상명중학교 1학년 친구들이 함께했습니다! 평소 에너지에 관심이 있었던 각반의 친구들이 선착순 신청을 통해 모였다고 하는데요~ 한화케미칼과 함께하는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교실에 참여하기 위해 신청시간보다 30분이나 일찍부터 줄을 서있었다는 우리 친구들! 수업에 함께하고자했던 열정만큼 수업에 임하는 모습 역시 열정이 넘쳤는데요~ 그 현장으로 함께 떠나보실까요~?
첫 교시는 최희 강사님께서 함께해주셨습니다!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모둠별로 간단하게 게임을 진행했는데요~ 에너지하면 생각나는 단어를 일곱 개씩 쓰고, 다른 모둠이 같은 단어를 쓴 만큼 점수를 획득하는 재미있는 게임이었습니다! 밥과 체력부터 풍력에너지, 태양에너지, 화력에너지까지 친구들이 알고 있는 에너지란 에너지는 모두 등장했답니다~ 1등을 한 모둠에게 누가 먼저라 할 것 없이 박수를 쳐주는 모습도 참 훈훈했어요.^^
간단한 몸 풀기가 끝나고! 본격적인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에너지라는 것은 무언가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능력이라는 이야기도 나누었고, 영상을 통해 스위치만 켜면 쉽게 나오는 전기가 얼마나 머나먼 길을 돌고 돌아오는지 배워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지금은 너무나 쉽게 사용하는 에너지들이 어디로부터 오는지, 원료에 따른 다양한 에너지의 종류들도 배워보았는데요. 우리가 주로 이용하는 화석에너지는 고갈되어가고 있는데다가, 많은 에너지를 내는 원자력에너지 역시 원료가 고갈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핵폐기물이라는 엄청난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내일을 키울 수 있을까요? 바로 태양열, 태양광, 수력, 풍력, 그리고 바이오매스 에너지와 같은 재생에너지를 이용하도록 노력하면 되겠죠! 이중 태양광에너지의 원리를 설명해주었던 한 친구의 똑똑함에 모두 깜짝 놀랐답니다! 또한 한화케미칼에서 오신 선생님께서 태양전지의 원리를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어요!
이에 덧붙여, 최희 강사님께서는 제5의 에너지를 제시하셨는데요! 여러분도 함께 맞춰보세요. 우리 모두 함께 내일을 키울 수 있는 아주 쉬운 방법! 제5의 ㅇㄴㅈㅈㅇ ! 무엇일까요~?
정답은 바로~ ‘에너지 절약!’이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너무나도 쉬운 방법이죠! 에어컨 실내 적정온도 지키기, 분리수거 잘하기,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일회용품 조금만 덜 사용하기 등, 조금만 노력하면 너무나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 우리 모두 오늘부터 실천하도록 꼭꼭~ 약속했답니다.^^
즐거웠던 1교시 수업이 끝나고~ 2교시는 바로 태양광거북선 만들기였습니다! 강사님의 설명에 따라 차근차근 거북선을 만들었는데요. 혼자 하기엔 조금 어려운 부분은 함께해주신 모둠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하고~ 서로에게 질문해가며~ 모두가 금세 거북선을 완성해준 덕분에 운동장으로 나가 시연을 해볼 수 있는 시간도 생겼답니다! 뜨거운 햇빛 아래서 에너지를 받아 슝슝 노를 움직이는 거북선의 모습을 보고 해맑은 미소를 짓는 친구들의 모습에 절로 입 꼬리가 올라갔어요!
참 훈훈하고 즐거웠던 시간! 에너지의 소중함을 알려주기 위해 멀리서 찾아오신 최희 강사님과 한화케미칼 선생님들, 그리고 열정 넘치는 상명중학교 친구들 덕분에 더욱 행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