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방과후 환경학교] "지구구출작전:그린키즈탐사대" 5월 현장스케치

 화창한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5월! 3,4월에 이어서 방과후 환경학교<지구구출작전: 그린키즈탐사대>에서는 점점 더 다양한 활동을 진행되고 있답니다! 학생들과 함께 한 '그린키즈탐사대', 5월의 현장들을 소개합니다~!!

 

 

 

<방학초등학교편>

 5월 2일 방학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가 3번째로 모였습니다. 조금 생소하게 받아들였던 ‘업사이클링’이란 개념을 공부하면서 리사이클링과의 차이점을 또박또박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활용을 주제로 하여 토론하는 시간에는 재활용물품을 활용하여 수출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멋진 꿈을 가진 친구도 있었습니다.

 5월 17일 4번째 시간에는 지도를 보면서 도봉구의 자랑거리를 찾아보고 우리 동네 탐사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우리 동네의 자랑거리 중 서울시 지정 보호수 1호인 은행나무와 방학천 등 축제를 이야기하면서 눈을 반짝이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동네에서 진행되는 활동이 계획서를 쓰는 아이들의 손에 날개를 달아준 것 같습니다. 방학초등학교의 ‘마을의 골목길 그린맵’ 다음시간을 기대해주세요~!

 5월 31일 그린키즈탐사대 친구들이 5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학교 내에 어떤 식물이 심어져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은 나무가 어디로 숨을 쉬는지 알아보기도 하였고 평소 이름만 알고 있었던 나무를 직접 보고 즐거워하기도 했습니다. 말로만 듣던 나무를 실제로 본다면서 신기해했는데요, 아이들에게 있어서 글과 그림으로만 보여주는 교육보다 직접 자연환경을 보고 느껴볼 수 있는 현장 교육도 꼭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호원초등학교 편>

 5월 28일 호원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가 3번째 만남을 가졌습니다. 오늘은 이면지를 활용한 에코노트를 만들었고 이 노트에 우리 동네 환경문제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우리 동네 환경문제로는 ‘아무 곳에서나 버려지는 담배꽁초, 쓰레기 무단투기, 협소한 주차공간으로 일어나는 주차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 주제들을 바탕으로 환경문제를 심화해서 생각해보기로 하였답니다!

 

<배영초등학교편>

 5월 12일 배영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가 2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 날은 기후변화에 관한 주제로 동영상을 시청하고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구를 위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빙고게임을 진행하면서 서로 할 수 있는 일들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5월 19일 3번째 시간엔 이면지를 활용하여 에코노트를 만들었으며 각자가 생각하는 지구 모습을 표지에 그려보았습니다. 다음차시에 우리 동네 환경문제를 조사하기 위하여 가보고 싶은 곳을 알아오기로 하였답니다!

 5월 26일 이번 시간에는 보드게임을 통해서 우리 동네의 환경문제를 알아보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러 문제들이 제기 되었고 학생들의 투표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 4가지를 선택했습니다. 주제는 중랑천, 쓰레기, 길고양이, 식물부족 이였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주제를 바탕으로 직접 탐사를 나가보기로 했습니다!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본 동네에는 식물이 많이 부족한 것 같다고 합니다. 식물의 중요도와 필요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아이들이 대견하기도 하면서 아이들이 자라는 환경이 척박한 환경이라는 사실에 씁쓸하기도 하네요. 다음시간에 식물 부족 문제와 중랑천, 쓰레기, 길고양이 문제 등에 대해 탐사한 뒤 좀 더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배영초등학교의 다음 탐사 기대하고 있을게요!

 

<창일중학교편>

 5월 13일 두 번째 시간은 지난시간에 탐색한 지구에 대해 더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고 학교중심으로 지역의 범위를 좁혀서 마인드맵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지구촌 환경문제에서 학교중심의 환경문제로 범위를 점차 좁혀가며 의견을 나누어 보니 더 폭넓은 의견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이 마인드맵을 바탕으로 탐사를 위한 계획서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생각을 거쳐서 만들어진 탐사 계획서라 그런지 탐사가 더욱 기대되네요~^^!

 

<상도초등학교 편>

 5월 13일 상도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 3번째 만남이 있었습니다! 이면지 노트를 만들었고 이 노트에 자신이 생각하는 심각한 환경키워드를 빼곡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이 후 ‘에코네비게이터’에 대해 공부하고 자신이 직접 할 수 있는 에코네비게이터 활동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기도 하였습니다.

 5월 27일 4번째 모임에서는 모둠별 토론을 통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10가지 환경 키워드를 결정했습니다. 정한 내용을 발표를 통하여 다른 모둠들과 의견을 공유했고, 모든 모둠에서 나온 공통 키워드를 찾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탐사 키워드는 ‘지구온난화’로 결정되었습니다. 탐사 키워드를 정한 다음 탄소발자국을 주제로 재미있는 공부를 했는데요~! 이면지 노트에 자신이 좋아하는 메뉴들을 그려보았고 메뉴들이 완성되기까지 탄소발자국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먹는 음식이 탄소발자국을 낸다는 사실에 놀란 듯한 반응을 보였고 탄소발자국을 생각하면서 먹어야겠다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에코네비게이터’, ‘나의 밥상 위의 탄소발자국’ 등의 활동은 아이와 직접 연관이 있는 환경문제를 다루었습니다. 이런 활동을 반복적으로 진행함으로서 환경문제는 자발적인 노력으로 인해 해결 할 수 도 있다는 의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매 수업시간 마다 생각이 발전하고 있는 중인 상도초등학교 친구들! 다음시간에도 멋진 모습 기대하고 있을게요~

 

<문현초등학교편>

 5월 12일 문현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 3차 만남이 있었습니다. 이날은 앞으로의 적극적인 활동을 위하여 모둠을 구성하였고 모둠별로 교실내의 환경문제를 찾아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환경의 날을 지정했고 지정한 날에 환경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했는데 수업 마무리시간에는 실천다짐을 해보기도 했습니다.

 5월 19일 4차시엔 여러 환경문제를 둘러볼 수 있는 보드게임을 통해서 탐사주제후보를 정했습니다. 5차 만남인 5월 26일엔 아이들 성격에 따라 각각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생각해보았고 그를 바탕으로 팀 내 역할을 정했습니다. 그 후 여러 탐사주제를 놓고 토론을 통해 5개의 대표주제를 정했습니다. 아이들이 각자 생각하는 환경문제를 탐사주제로 삼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과정이 정말 멋졌습니다. 공들여서 정한 주제인 만큼 더 멋진 탐사가 이루어질 수 있겠죠? 다음시간을 기대해주세요~^^!!

 

<서래초등학교편>

 5월 19일 서래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의 첫 만남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들뜬 마음으로 시작한 첫 활동은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환경이슈들을 이미지 자료로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서초구에 지구사랑캠페인 포스터공모전이 있음을 착안하였고 확인한 여러 환경이슈들을 바탕으로 모둠별 지구사랑슬로건과 포스터를 만들어보았습니다.

 5월 26일 두 번째 모임에서는 지구 온난화 문제로 사라지는 곳과 새롭게 만들어지는 ‘쓰레기 섬’에 관한 영상을 보았고 모둠별로 토론했습니다. 토론을 통해 지구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넓힐 수 있었고 그 후 실천하는 우리만의 환경달력을 제작함으로서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주 접하게 되는 달력에 ‘잔반남기지 않는 날, 재활용 하는 날, 가까운 곳 걸어 다니는 날’등을 적어놓으니 자주 실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 같습니다. 열심히 실천하기로 해요^^!!!

 

<아현초등학교편>

 5월 12일 아현초등학교 그린키즈탐사대가 모였습니다! 플라스틱 아일랜드라는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플라스틱 남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사용해봤던 일회용 플라스틱제품을 예로 들면서 제품의 장단점을 발표했고, 모둠별로 일회용 제품들을 대신할 방법을 발표해보았습니다.

 5월 19일 그린키즈탐사대 친구들이 2-1차 만남을 가졌습니다. 분리수거와 종량제 봉투의 차이를 배웠습니다. 어떻게 분류를 해서 버려야하는지를 공부했고, ‘우리학교, 쓰레기’ 두 단어가 들어가도록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 해보았습니다. 각 모둠별로 다음시간까지 질문의 답을 알아오기로 했습니다. 어떤 답을 가져올지 궁금하네요!

 5월 26일 2-2차 만남에는 모둠별로 포스트잇에 적은 질문 내용을 공유하고 답변을 알아온 모둠은 발표를 했습니다. 학교 분리수거장을 방문했던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분리수거장에 대해서 궁금한 점들을 적어보았고 다음시간에는 그 궁금한 점들을 확인하기 위해서 분리수거장을 방문하기로 했습니다. 펜과 스케치북을 들고 떠나는 다음 시간 탐사 활동! 많이 기대해주세요~!!

 

 

글_강현명, 노경아

사진_(사)환경교육센터 방과후 환경학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