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_환경교실교육지도안_II_하천

13_환경교실교육지도안_II_하천
 
##############-
* 자료출처 : (사)환경교육센터, 2007.12, 시민환경지도자 지도교재 '지역과 학교가 하나되는 환경교육', 서울의제21
 
>> 교재구성
- 본 교재는 크게 시민환경지도자들이 교육에 서 환경전반을 이해하고 교육역량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는 『시민환경지도자용 교재』와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 현장에서 강의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찾아가는 학교교실』로 구성하였다.
- 『시민환경지도자용 교재』는 시민환경지도자의 자세, 환경운동 및 환경교육 개론, 환경이슈 이해, 체험교육을 위한 참고자료, 교육기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각 환경이슈 자료 다음에는 체험학습  활동자료를 소개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찾아가는 학교교실』은 환경교육센터 시민환경지도자 모임 ‘초록뜰’에서 2007년 한해 서울시내 유아교육기관 및 초등학교 5곳에 파견되어 연중 교육활동을 진행하면서 직접 만든 교육 지도안과 교육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학생활동 결과물로 구성하였다.
 
>> 교재 활용상의 유의점
- 본 교재의 강의 참고자료와 교육 지도안은 유아교육기관, 초등학교 환경교육을 위해 참고자료로 활용하시되, 각 지역의 환경과 대상에 맞게 적용 및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본 교재에 첨부한 현장교육을 위한 체험교육 활용자료와 교육 지도안은 예시로서 제시한 것입니다. 더 다양한 교육활동을 위해서는 다음의 교재들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활용교재

_ 2007. 환경교육센터, 푸름이와 떠나는 환경여행 ‘환경아,놀자’
_ 2003. 환경교육센터, ‘생각지기가 함께하는 푸르미 유아환경교육’

_ 2001, 춘천교육대 출판부, 초등학교 재량활동을 위한 환경교육활동집1,2

_ 2006. 환경연합 환경교육 네트워크, ‘센터형 환경교육지도교재’
_ 2007, 환경운동연합, 환경교육센터, '지구를 병들게 하는 에너지, 지구를 살리는 에너지'
####################-
 
 
* 자료구입 및 문의 : (사)환경교육센터, 02-735-8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