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포럼_01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의미 찾기


* 본 자료는 지난 4월 17일(금) 서울NPO지원센터에서 진행되었던 (사)환경교육센터 15주년 &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이파리' 창립기념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포럼" 발제문입니다.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 의미 찾기
윤순진1) • 장미정2) • 조미성3)

 

[서문]
2000년 1월 국내 최초의 환경교육 전문기관으로 설립된 (사)환경교육센터가 창립 15주년을 맞이하였다. 그간 (사)환경교육센터는 ‘생명, 평화, 참여, 나눔’이란 가치 아래 환경교육의 대중화와 체계화를 추구하면서 청소년을 비롯한 일반 대중의 친환경적인 가치관을 형성하여 시민들의 실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하여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보다 구체적으로 대상별, 주제별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와 사회환경교육지도자 양성, 환경교육 교재 및 교구 개발 보급, 환경교육 연구 및 정책 수립, 국내외 환경교육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 등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15주년을 맞이하여 (사)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을 보다 전문화하고 체계화하기 위하여 그간 해왔던 환경교육 연구기능을 보다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연구소(Environmental Education For All Research Institute, EEFARI; 이하 이파리)”를 창립하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이파리의 창립에 즈음하여 이파리가 추구하는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존의 환경교육과는 어떤 공통점과 차별성이 있는지, 결국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은 어떤 시민을 길러내고자 하는지 살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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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소장,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2) (사)환경교육센터 센터장
3) 모두를위한환경교육연구소 연구원, 서울대 대학원 환경교육협동과정 석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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