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환경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자 역량강화 연수

 

2015년 환경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자 역량강화 연수가 9월 9일(수)부터 10일(목)까지 1박 2일 동안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환경교육 인증프로그램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인증을 획득·운영하는 담당자에게 실질적인 혜택 및 지원방안으로 프로그램 개발·운영 능력을 강화하고자 진행된 이번 연수는 운영자 간의 네트워크 구성 기회도 마련하는 취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인증제 주요현황과 인증기준 및 사후관리 변경에 따른 이해를 돕기 위한 인증사무국의 발표로 첫 문을 열었습니다.

점심 식사 이후에는 모둠을 나누서 참가자 간의 프로그램 소개와 운영자로서의 고충 등을 자유롭게 나누는 친목도모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수 첫째 날 주강연은 신구대학교 김인호 교수의 '프로그램 평가 및 환류체계 구축방법'을 주제로 환경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직접 평가표를 작성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둘째 날, 첫 시간에는 '아동의 부정적 행동 이해와 대처 기술'에 대해서 신한대학교 김민화 교수의 강연을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이들을 대할 때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법들을 알아보았고, 마지막 강연은 '자연놀이(레크레이션) 이해와 활용'을 주제로 동탄숲학교의 박승선 강사와 함께 자연놀이의 필요성과 교육대상과 장소별 자연놀이에 대해 배웠습니다. 

 


 

더 나은 환경교육 인증프로그램 발전방안을 위해 각 단체 운영자들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듣고자하는 인증사무국의 노력이 고스란히 느껴졌던 워크숍이었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안고 있는 환경교육 관련 단체의 활동가들과 이야기 나누며 혼자 하는 고민이 아닌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던 자리여서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글,사진_RU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