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4
2014
By site manager
지난주부터 시작된 은평구청 그린리더 양성과정. 오늘은 강의로써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에도 한 분도 빠짐없이 모든 분들이 출석해 주셨습니다.
오늘의 강사님은 (사)환경교육센터의 임윤정 국장님이십니다.
임윤정 국장님께서는 “환경교육의 실제”라는 주제로 4시간 가량 강의를 해 주셨습니다. 그린리더 양성과정 참가자 분들이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어떻게 강의를 할 것인지에 관하여 특히, 기후변화와 에너지 교육을 중심으로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께서는 ‘환경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참가자분들께 질문을 던지며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환경”이라는 말은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환경교육”은 넓은 의미로서 주변 모든 것의 교육, 그래서 생명교육과 인성교육도 포함한다고 하네요. 결국,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겠지요?
환경교육의 이해에 관하여 이야기해본 뒤, 본격적으로 에너지와 기후변화에 관하여 교육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함께 체험해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특히, 태양열을 잡아라 놀이, 북극곰 가족 놀이를 직접 해보았습니다. 이 놀이는 기후변화의 개념과 원인, 그리고 그 피해를 알 수 있는 놀이 인데, 놀이를 직접 해보면서 아이들이 어떻게 환경을 이해할 지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스토리텔링(동화), 연극을 통한 창의 활동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교안작성을 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그리고 2인 1조가 되어 교안을 직접 작성해보았습니다.
교안을 잘 작성한다면, 현장에서 강의 시간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전달해야 할 교육내용도 빠짐없이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강의자로서 자신감도 높일 수 있겠지요?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 평가시간이 있습니다. 2인 1조, 혹은 3인 1조가 되어 실제 현장처럼 강의를 구현해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시간에 멋진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시리라 기대합니다.
4시간 가량 활기차게 수업에 참여해 주신 참가자분들과 열정적인 강의를 보여주신 임윤정강사님. 모두 수고하셨습니다.J
사진_(사)환경교육센터 박지연 간사 / 글_(사)환경교육센터 김윤선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