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팜과 환경교육의 현장적용에 관한 세미나 발표

3월 14일과 21일에 걸쳐 동국대 바이오 환경과학과의 환경생태연구실과 함께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14일에는 환경생태연구실에서 먼저 발제를 해주셨습니다.

주제는 현재 연구와 조사가 진행중인 '스쿨팜(학교농장)'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교육센터의 이사이신 오충현 교수님이 몸담고 계신 환경생태연구실에선 현재 초등학교내 체험학습용 스쿨팜을 연구중입니다.

교과과정과 연계한 수업이 가능할지, 그 방법은 어떨지에 관한 조사현황 및 일본의 실제 사례를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스쿨팜 교육이 먹거리 교육까지 이어지며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지자체의 성향에 따라 스쿨팜이 본격화 된 곳의 사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남이섬에서도 '논두렁 밭두렁 논학교'를 준비하고 있기에 많은 더욱 눈을 반짝이며 경청했습니다.  

 

21일에는 이에 보답이라도 하듯 교육센터에서 환경교육과 환경교육이 실제로 현장에 적용된 사례를 발제했습니다.

 


 

현대 환경교육과 연관이 되는 시대적 흐름(포스트모더니즘)과 환경교육,

환경교육 현장 도봉환경교실과 남이섬 환경학교의 활동내용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들이었습니다.

특별히 도봉환경교실에서는 실제 학교 CA에서 환경교육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스쿨팜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생들의 궁금증을 유발하기에 충분했습니다.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서로에게 도움이되는 내용들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월요일의 세미나는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이뤄질 예정입니다.

정기적은 아니더라도 주제와 시간이 정해지면 저희 홈페이지 교육일정에 올리겠습니다.

 

환경교육과 스쿨팜, 도시농업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자주 교육일정 확인해보시고 참석을 원하시면 연락주세요!

 

 

글/사진 한혜정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