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교사 환경교육에 다녀왔습니다~!

안녕하세요~ 환경교육센터입니다.

 

지난 4월 9일 성남 교육청에서 140여분의 학교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지속가능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교사 워크샵에 다녀왔습니다.

 


 

 

자랑스러운 태극기가 휘날리는 가운데...

 

신구대학의 김인호 교수님(하단 사진) 의 '에코스린스쿨의 조성과 환경 교육의 활용'에 대한 발표와.

 

 


 

 

 

 

동양 초등학교장 김윤식 선생님의 "에너지 절약학교 조성과 우수학교 사례"에 대한 발표를 들었습니다.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말씀이라 그런지, 학교 환경교육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학교 운동장의 10%만 활용한다 하더라도 100만평이상의 녹지를 조성할 수 있다는 김인구 교수님의 말씀을 들으니 어릴적 훼뎅그레한 운동장의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학교 숲 가꾸기의 유용한 실 사례 인천 함박 초등학교 사진을 보여주시며 설명해주시니 더욱 모래바람으로 황량한 학교들이 아쉬웠습니다.

 

이날은 특히 그 학교숲의 우수사례의 주인공이신 오창길 선생님(하단 사진) 께서 직접 오셔서 토론을 해주셨습니다.

 


 

특별히 오창길 선생님은 일본에서 환경교육을 더 공부 하시고 한국에 돌아오신지 얼마 되지 않아, 바쁜 시간 중에서도 어렵게 시간내서 와주셨습니다.

앞으로 오창길 선생님은 환경교육 센터의 소장님으로 취임을 하신후 저희를 많이~ 도와주실 계획이십니다.

그동안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쌓으신 현장 내공을 환경교육센터에서 풀어 놓으신다니 기대가 됩니다.

 

 많은 내용을 전달해 주시려는 열정에 비해 시간이 많이 부족해 아쉬웠지만, 현장에서의 교육경험을 직접 들을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 환경교육 활동가들의 아름다운 지구를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우리의 작은 발걸음이 여러분 모두와 하나되어 나아가길 희망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