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생명의 길을 달려가겠습니다.
오창길 / 환경교육센터 소장
모든 면에서 부족한 본 센터에 이렇게 과분한 상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과 함께 송구스런 마음이 앞섭니다. 제13회 교보환경대상 환경교육부문 수상자로 저희 센터가 선정된 것에 대해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 관계자분들과 심사위원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구온난화, 에너지, 기후변화, 식량문제등과 같은 전 지구적 환경위기의 시대에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것은 결코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본 센터는 2000년 설립, 2002년 사단법인화 이후 어느덧 10년의 세월이 훌쩍 넘었습니다. 창립 이후 환경센터 내에 생태교육관 설치와 운영, 2004년 우리나라 최초의 구립환경교육시설인 도봉환경교실의 위탁운영, 2006년 (주)남이섬과 함께한 남이섬환경학교의 개교와 운영, 올해 4월에는 호반새 에코까페 개장에 이르기까지 환경교육의 지평을 다양하게 넓혀왔습니다.
지금까지 달려왔던 10년을 뛰어넘어 앞으로 가야할 10년이 있기에 희망을 가집니다. 교보환경대상 수상을 계기로 더욱 더 성장하여 우리 센터의 3대 비전인 아시아 환경교육센터의 설립, 민관기업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환경교육의 강화, 환경교육 연구와 정책강화를 회원과 함께 더욱 열심히 펼쳐나가겠습니다.
끝으로 10년 넘는 시간 동안 함께 해주신 회원님들과 임원 분들, 자원봉사자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어려운 근무 조건에도 굴하지 않고 이 나라 환경교육을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나아가는 활동가들에게 머리 숙여 존경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수상은 우리 센터가 더욱 열심히 환경교육의 지평을 넓히라는 채찍질로 받아들이겠습니다. 앞으로도 10년 전의 창립 정신을 잊지 않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으며 환경과 생명의 길을 달려가겠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