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센터 신간] "맑은 공기가 필요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




맑은 공기가 필요해 환경아 놀자 플레이북 2


저자 환경교육센터 , 장미정 | 그림 김순효 | 출판사 한울림어린이

 





















  • 《맑은 공기가 필요해!》는 공기의 소중함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환경 만화 ‘갈 곳을 잃은 깃털이’를 통해 공기가 주는 고마움을 느끼게 하고, 공기가 오염되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 맑은 공기를 보호하고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림과 사진, 체험 놀이를 통해 알게 합니다.














  • 저자 (사)환경교육센터
    지난 2000년에 지구의 벗 ‘환경운동연합’의 교육 전문 기관으로 만들어졌어요. 유아부터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교사, 어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과 주제별 환경 교육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전하고 있답니다. 유아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운영과 함께,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푸름이 환경 캠프’, ‘푸름이 국토 대탐사’, ‘찾아가는 환경 학교’ 프로그램 등은 10년이 넘게 이어 온 대표적인 프로그램이에요.

    저자 장미정
    친환경 마을로 알려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대학에서 환경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건설 회사에서 환경 연구원으로 일한 적도 있습니다. 대학원에서 환경 교육을 공부하게 되면서 자연과 사람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꿈꾸게 되었답니다. 이후 환경 교육 전문 기관인 환경교육센터에서 자연의 마음을 전하는 일을 해 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울대학교에서 환경 교육가에 관한 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가 있습니다.

    저자 김순효
    대학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전공했습니다. 졸업 후 학습서의 삽화를 담당했고, 현재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등이 있습니다.







  • 환경이 뭐예요?
    환경 만화 갈 곳을 잃은 깃털이

    플레이북 맑은 공기가 필요해!
    -나는 누구일까요?
    -내가 필요해요!
    -지구가 아파요!
    -깃털이의 여행
    -도시의 밤하늘
    -내가 만든 별자리
    -황폐한 사막
    -아름다운 초원
    -지구가 땀을 흘리고 있어요!
    -지구가 슬퍼요!
    -지구가 웃어요!
    -친구야, 환경지킴이가 되어 줘!
    -내가 만드는 환경 동화

    환경 체험 놀이 초록별 지구를 지켜라!
    -공기를 느껴요!
    -지구는 왜 더워지는 거예요?
    -식물 이름표 만들기
    -공기가 전해 주는 소리를 찾아라!
    -더워지는 지구에서 살기 위한 가족 환경 회의

    부모 교사 활용 가이드1
    -주제나무 64쪽
    -선생님과 부모님께 드리는 글

    부모 교사 활용 가이드2
    -본문 해설







● 환경 만화 갈 곳을 잃은 깃털이
따뜻한 섬을 찾아가던 깃털이가 사냥꾼이 쏜 총 때문에 홀로 떨어져 도시의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깃털이는 자동차에서 나온 매연, 공장 굴뚝에서 치솟은 시커먼 연기 때문에 밤하늘의 별도 볼 수 없게 되고, 지구가 더워지면서 불어난 바닷물 때문에 그리워했던 따뜻한 섬도 끝내 찾을 수 없게 됩니다. 아이들은 깃털이와 함께 여행을 하면서 우리 주변의 공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

● 플레이북 맑은 공기가 필요해!
공기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있게,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이 실려 있습니다. ‘나는 누구일까요?’ ‘내가 필요해요’ ‘지구가 땀을 흘리고 있어요!’에서는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거나 그림을 그려 넣는 활동을 통해 공기의 특성과 공기가 오염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여러 문제를 알려 줍니다. 또한 ‘내가 만든 별자리’ ‘아름다운 초원’ ‘지구가 웃어요!’에서는 붙임딱지를 골라 붙이거나 퍼즐 게임을 통해서 앞으로 맑은 공기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 환경 체험 놀이 초록별 지구를 지켜라!
아이들이 엄마, 아빠,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공기에 대해 보다 직접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예를 들어 ‘식물 이름표 만들기’에서는 주변에서 많이 보는 식물이 사실은 공기를 맑게 해 주는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려 주고, 식물과 친구가 되어 식물을 지키고 돌보는 체험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워지는 지구에서 살기 위한 가족 환경 회의’에서는 이미 배출된 온실가스 때문에 한동안 지구가 더워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설명해 주고, 앞으로 더워진 지구에서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족이 함께 알아보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합니다.

● 교사 부모 활용 가이드
선생님이나 부모님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가이드안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주제나무, 선생님과 부모님께 드리는 글, 학습 목표, 본문 해설을 통해 보다 실용적으로 책을 활용하고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 “얘들아, 지구가 위험에 빠졌어!
    환경지킴이 푸름이와 함께 위기에 처한 지구를 구하자.”


    지구가 위험에 빠졌어요. 친구를 잃고 외톨이가 된 방울이, 희뿌연 공기에 휩싸여 괴로워하는 깃털이, 영원한 에너지를 찾고 있는 꼬마전구, 빛고운 언덕을 구하기 위해 달려온 두더지, 보금자리인 숲이 망가져 슬픔에 빠진 반달이까지 모두 푸름이에게 찾아와서 도움을 요청했어요! 도대체 친구들에게 무슨 일이 생긴 걸까요?
    《맑은 공기가 필요해!》는 공기의 소중함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환경 만화 ‘갈 곳을 잃은 깃털이’를 통해 공기가 주는 고마움을 느끼게 하고, 공기가 오염되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 맑은 공기를 보호하고 지키기 위한 실천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림과 사진, 체험 놀이를 통해 알게 합니다.

    그리고 쓰고 오리고 붙이면서 놀 수 있는 환경 플레이북
    이 책은 에서 호평을 얻었던 ‘플레이’ 부분을 워크북으로 특화시켜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재미있고 즐겁게 환경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테마별로 구성한 실용적인 플레이북입니다. 직접 그리고, 쓰고, 오리고 붙이는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환경의 소중함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것은 물론 풍부한 생태적 상상력과 감수성을 키워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푸름이와 함께 환경 여행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해 생각하고, 환경을 지키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환경지킴이가 되겠다는 약속을 통해 환경을 아끼고 사랑할 수 있는 마음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될 것입니다.

    [추천평]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환경 교육 안내서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연을 존중하고 다양한 생명체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익혀야 하는데, 부모님은 물론 선생님들조차 어떻게 아이들과 함께 자연을 즐길 수 있는지, 어떻게 환경 교육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하거나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책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손쉬운 환경 교육 가이드안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플레이북활동과 즐거운 체험 놀이를 통해 현장(유치원이나 환경 단체)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환경 교육을 시작할 수 있는 학습 모형을 제시해 주는 동시에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학습 자료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아 처음 환경 교육을 시작하는 선생님과 부모님에게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환경 교육 안내서 역할을 톡톡히 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