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개정교육과정 환경교육 위기대응 공동선언 참여 요청


최근 개정 막바지 작업중인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환경'교과는 물론이고 전반적으로 환경의 가치나 생명생태의 가치가 배제되어 진행 중이어서
학교 환경교육이 고사 위기에 몰렸습니다. (첨부한 선언문 내용참조)
 

이에 심각성을 인식한 환경교육계를 비롯한

환경시민사회, 학계가 공동으로 9월 4일 마지막 공청회 시기에 맞추어

공동선언과 기자회견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환경교육센터는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한국환경회의, 환경교육학회, 전국YMCA, 환경교사모임과 함께

500개 단체, 5000명 참여를 목표로 공동선언문 준비 참여자를 모으고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을 통해 1천여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8월말까지(1차 25일, 2차 30일)

 

선언문과 참여단체 양식을 첨부합니다.

또한 개인 참여자들의 경우 아래 SNS 링크를 통해 직접 선언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SNS 구글 선언은 아래 링크에 접속을 통해 동참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문의 및 참여자 명단, 단체 회신 : (사)환경교육센터 성이혁수 처장(edutopia@kfem.or.kr, 02-735-8677)

 

-----------------------------------------------------------------------------------------------------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공동선언


2015개정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학계·교육계·시민사회 공동선언

 

지난 8월 6일, 교육부는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을 행정 예고하였다. 그런데 이번 교육과정은 기후변화를 비롯한 심각한 환경위기에 직면한 지구공동체의 부름에 역행하고 있다. 교육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가치와 지향을 다음 세대와 공유하는 중대한 역할을 맡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인재상, 핵심역량의 문제는 시간을 두고 사회적 공론화의 과정을 거쳐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우리 사회가 소중히 여기는 ‘환경’이라는 가치가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데 대해 학계와 교육계, 시민사회가 공동으로 무거운 우려의 목소리를 이 선언문에 담는다.

 

1. 이번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교육과정의 방향으로 정하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으로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융합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교육을 통해 길러내고자 하는 인재상이나 학습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교육의 방향 등을 논의하는 어느 부분에서도 인간 이외의 생명·생태에 대한 존중이나 배려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로써 생명존중의 가치와 생태적으로 조화롭고 정의로운 삶의 태도와 실천을 배우는 진정한 인성교육이자 가치교육인 환경교육은 설 자리를 빼앗겼다. 이 시대에 요구되는 바람직한 교육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간과 환경 간의 배려와 상호의존적 관계를 온전히 회복하는 생태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통찰과 철학을 담아야 한다.
 
2. 이번 2015 교육과정의 총론은 범교과 학습 주제를 기존의 39개에서 10개로 줄여 제시하면서, 기존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포함된 ‘환경교육’을 제외하였다. 현재 포함된 ‘지속가능발전교육’은 환경교육뿐 아니라 다수의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결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에 국가 지속가능발전위원회(PCSD, 2005)도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새로운 교육의 방향과 지향의 성격으로 보고, 민주시민교육, 경제교육, 인권교육, 평화교육, 통일교육, 다문화교육 등 다양한 범교과 학습 주제를 아우르는 상위 개념(Umbrella)으로 활용하도록 제안한 바 있다. 이러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환경교육, 에너지교육, 녹색교육을 대표하는 주제로 간주한 것은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이해가 모두 부족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3. 학교에서 환경교육은 주로 과학, 사회, 윤리 등 여러 교과에서 환경 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가르치는 분산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제6차 교육과정(1992-1997년)부터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환경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학습하도록 ‘환경’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함께 운영해왔다. 하지만 입시경쟁논리가 지배하는 학교생태계에서 현재도 그 선택률은 10% 내외에 불과하다. 더욱이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치열한 입시중심 체제에 더해 자유학기제의 도입에 따른 교과시수 감축, 정보과목의 의무 편성과 진로과목의 선택 강조 등에 따라 환경과목은 고사 위기에 처해있다. 우리 시대에 생명존중과 공존의 가치가 필요함을 인식한다면, 현재 제안된 10개의 범교과 학습 주제와 함께 ‘환경교육’을 유지해야 함은 물론이고, 환경과목의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교과로 존재하지 않는 유아와 초등에서도 환경을 다룰 수 있도록 강조되어야 한다.
 
4.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환경 위기 시대를 살아가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이 함께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중대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환경교사는 현재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2009년부터 신규교사 선발이 중단되고 교육청의 전과 권유 등으로 말미암아 현재 남아있는 환경교사는 전국 중고교 교사 25만 명 중 293명(상치교사 제외)에 불과하다. 모든 학생들이 환경과 생명의 가치를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지구는 현 세대인 우리만 누리는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에게까지 물려주어야 할 터전이다. 또한 이곳에는 인간만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생태계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함께 머물러 살아간다. 우리 사회가 이러한 인식을 놓치는 순간 지구기후변화 등의 중차대한 환경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 선언에 참여한 우리는 교육이 백년 이상을 바라보는 깊은 통찰과 긴 숙고의 과정을 통해 계획되어져야 하며, 국가 교육과정이야 말로 우리 사회가 소중히 여기며 추구하는 가치를 올곧이 담아내야 한다고 믿는다. 또한 우리 사회의 모든 다음 세대들이 생태적 감수성과 생명 존중 자세 등을 갖추고, 배려와 협력을 통해 사람과 환경이 더불어 살아가는 보다 나은 세상을 이루기 위해서 학교에서는 모두를 위한 환경교육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환경이라는 가치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최종적인 모습에서조차 담아내지 못한다면, 이번 교육과정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와 간절한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지구의 역사 앞에서 받게 될 것이다.

2015.09.04.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환경교육 위기에 대한
학계·교육계·시민사회 공동선언

 


한국환경회의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네트워크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환경교사모임

 

연대참여 문의
(간사단체) 한국환경교사모임(신경준, white4jun@gmail.com)
(간사단체) (사)환경교육센터(성이혁수, edutopia@kfem.or.kr, 02-735-8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