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센터 이수종 이사 <고전은 나의 힘_과학읽기> 신간 출간 소식!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동서양의 자연 과학 고전 24편을 한 권에!

철학, 역사, 사회 분야의 필독 고전을 소개하며 그 속에 숨어 있는 재미를 일깨워 주었던 창비 ‘고전은 나의 힘’ 시리즈. 『고전은 나의 힘 과학 읽기』에는 『프린키피아』『종의 기원』『코스모스』『이기적 유전자』 등 청소년이 읽기에 적합하면서도 과학이란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하고 고민하도록 도와주는 엄선된 고전들의 원문이 그대로 수록되어 있다.

운동 법칙과 수학식이라는 단편적 지식에서 벗어나 자연 과학과 인류가 어떤 관계를 맺는지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교과서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과학의 변화에 대한 맥락을 잡을 수 있도록 고대부터 현대까지 과학사의 전환기를 대표하는 고전을 소개하였다. 한 권의 책으로 ‘고전’ ‘국어’ ‘물리’ ‘화학’ ‘생물’ ‘지구 과학’ 등의 내신 준비는 물론이고 수능의 과학탐구 영역과 언어 영역, 논술과 구술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 제공]

 

 

[출판사 서평]

● ‘고전은 나의 힘’ 시리즈 소개

철학, 역사, 사회 분야의 필독 고전을 소개하며 그 속에 숨어 있는 재미를 일깨워 주었던 창비 ‘고전은 나의 힘’ 시리즈가 『과학 읽기』와 『예술 읽기』로 완간되었다. ‘고전은 나의 힘’ 시리즈는 요약과 해설에 치우친 기존의 고전 관련 도서와 달리, 꼭 알아야 할 고전의 원문을 독자들이 직접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며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도 학교 현장의 과학, 미술, 국어 교사들이 과학과 예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서양 고전을 주제별로 엄선했다. 그리고 참고서보다 긴 호흡으로 수록된 고전에 친절한 해설과 단어 풀이를 덧붙여 이해를 도우며, 고전의 내용을 확인하고 사고력과 논술력을 키울 수 있는 ‘생각 키우기’ 활동을 달았다.
평소에 접하기 힘든 과학과 예술의 고전까지 아우르는 ‘고전은 나의 힘’ 시리즈는, 폭넓은 시야를 갖추는 데는 물론 내신, 수능, 논술, 면접의 바탕이 되는 독서력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철학 읽기』 28편, 『역사 읽기』 24편, 『사회 읽기』 29편, 『과학 읽기』 24편, 『예술 읽기』 27편, 총 132편의 고전을 담고 있다.

● 『고전은 나의 힘: 과학 읽기』의 특징

⑴ 청소년들이 꼭 읽어야 할 동서양의 자연 과학 고전 24편을 한 권에 담았습니다
: 『프린키피아』 『종의 기원』 『코스모스』 『이기적 유전자』 등 청소년이 읽기에 적합하면서도 과학이란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하고 고민하도록 도와주는 고전을 엄선했습니다. 운동 법칙과 수학식이라는 단편적 지식에서 벗어나 자연 과학과 인류가 어떤 관계를 맺는지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⑵ 과학과 자연관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고전들을 주제별로 엮었습니다
: 과학은 인간 사회와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러한 변화의 밑바탕에는 사람들이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인 자연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교과서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과학의 변화에 대한 맥락을 잡을 수 있도록 고대부터 현대까지 과학사의 전환기를 대표하는 고전을 소개합니다.

⑶ 내신·논술·구술까지 모든 단계마다 필요한 책으로 만들었습니다
: 한 권의 책으로 ‘국어’ ‘고전’ ‘물리’ ‘화학’ ‘생물’ ‘지구 과학’ 등의 내신은 물론이고 수능의 과학탐구 영역과 언어 영역, 논술과 구술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⑷ 저자에 대한 소개, 읽기 전에 생각해 볼 점, ‘생각 키우기’ 활동 등을 제시합니다
: 동서양 과학자와 사상가에 대한 친절한 소개는 기본입니다. 어려운 용어와 개념에는 풀이를 달아 주었고, 작품을 읽은 뒤 다채로운 ‘생각 키우기’ 활동을 풀면서 개념을 익히고 스스로 고민하는 힘을 키울 수 있게 했습니다.

 

[저자소개]

저자 : 이수종
저자 이수종은 서울 상암중학교 과학 교사. 1992년부터 중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환경과 생명을 지키는 전국교사모임’ 회원으로 환경 교육 자료를 개발해 왔다. 그리고 환경교육센터 이사회 회원, 자연의벗연구소 감사, 『학교도서관저널』 청소년 과학 환경 분과 추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손에 잡히는 사회 교과서 1: 우리 생활과 환경』 『21세기 생태 평화를 위한 환경 교과서』(공저) 등이 있다.

 

저자 : 류대성
저자 류대성은 경기 흥덕고등학교 국어 교사. 전복을 전복하는 책 읽기와 글쓰기로 인식의 힘, 비판적 안목, 거시적 통찰력을 조금 얻었다. 안과 밖의 경계를 허물고 싶어 학교 담장 너머를 늘 기웃거리며 오늘도 배우고 가르친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 책의 숲에서 길을 찾다』 『청소년을 위한 북 내비게이션』 등이 있으며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시리즈에 엮은이로 참여했다.